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중개사 기본서 단권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막판 한 달 동안 빠르게 회독할 수 있는 단권화 책이 있다면, 그 수험생은 100%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험생활에 있어 단권화는 매우 중요한데요, 어떻게 기본서를 다권화 시키는지에 대해 본 포스팅에서 자세히 서술하였으니, 끝까지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것처럼, 수험생은 '합격'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한 공부 방법 중 하나는 '단권화' 입니다. '단권화'란, 공부할 양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초이론과정 - 기본이론과정 - 심화과정 - 문제풀이 과정 - 파이널 정리까지, 공인중개사 시험과 관련된 강의 커리큘럼은 방대합니다. 매 과정마다 각 과목별로 해당하는 교재들이 있을 것인데, 그 책들을 쌓아 올리면, 1m가 넘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책들을 모두 섭렵할 수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막판까지 가져가야 할 책은 기본서(기본이론강의의 교재)와 기출문제 뿐입니다. 그 기본서 마저도 필요한 부분만 보고, 나머지는 버립니다. 그래서 시험 전날, 모든 과목을 전체 1회독 씩 할 수 있게 책을 만듭니다. 이게 바로 단권화 작업이고, 수험기간 동안 우리는 이 단권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기출문제를 기본서에 정리하는 것이 단권화 작업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제가 실제로 단권화 작업을 한 기본서 사진을 보면서, 어떻게 기본서를 정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지 못했다면, 아래 첨부한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suddenlycomeback.tistory.com/9
예를 들어, 오늘 제가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과목과 관련하여, 지방세법 중 재산세의 부과징수 파트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러면, 당일에 빠르게 해당 파트를 복습한 뒤, 기출문제를 바로 풉니다. 해당 파트에 대한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제24회 기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를 푼 뒤, 틀린 지문을 분석하고, ①번 지문부터 ⑤번 지문까지, 부동산 세법 기본서에 빨간색 펜으로 밑줄을 칩니다.
이런 작업을 통해, 저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산세(도시지역분 포함)의 납부세액이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납세의무자의 신청을 받아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 안에 있는 부동산에 한하여 물납을 허가할 수 있다' 등 각 기출지문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날,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을 공부할 때, 전날 공부한 것들 중 빨간색 밑줄 부분을 좀 더 유심히 읽고 넘어갑니다. 결국, 빨간색 밑줄은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해 줍니다.
이렇게 밑줄 친 부분을 중심으로 회독 수를 늘려가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됩니다. 그리고 공인중개사 시험 전날, 전체 1회독하게 되면, 밑줄 친 부분과 관련된 문제는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응시한 제30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도, 위에서 예시를 든 기출지문이 출제되었고, 저는 빠르게 정답을 체크하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기출문제를 통한 기본서 단권화 작업은 단기간 내에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이렇게 단권화 작업을 마치게 되면, 공인중개사 시험 전 막판 한 달 동안 아주 빠르게 전범위를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첨부한 포스팅에 그 상세한 내용을 서술하였으니,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suddenlycomeback.tistory.com/148
이상과 같이, 공인중개사 기본서 단권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전술한 것처럼, 수험생은 합격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 공부는 시험에 나오는 부분을 공부하는 것이며, 시험에 나오는 부분은 기출문제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출된 지문들을 기본서에 빨간색 펜으로 표시하면서, 막판까지 그 기본서를 반복해서 본다면 결국 합격이라는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공인중개사 시험 3개월 만에 합격했듯이,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위와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을 보면서, 어떤 분들은, '그러면 공인중개사 시험준비를 함에 있어, 기출문제집만 보면 되는 거지, 굳이 기본서에 밑줄 작업까지 할 필요가 있겠는가?' 라는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좋은 지적입니다. 기본서에 밑줄 작업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법령에 대한 개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수험]#7. 공인중개사 기본서, 어떻게 읽어야 하나? (tistory.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