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임대주택 등록,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 이용)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동산] 임대주택 등록,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 이용)

부동산/주택임대사업자

by 새옹지마@@ 2020. 9. 13. 22:23

본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대주택 등록,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을 이용해서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본 포스팅 내용을 끝까지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  차>
  • 1. 지방자치단체 사업자 등록, 임대주택 등록과 관련있다
  • 2. 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3. 맺으며

 

 

표제-임대주택-등록-확인방법-렌트홈
표제-임대주택-등록-확인방법-렌트홈

 

 

1. 지방자치단체 사업자 등록, 임대주택 등록과 관련있다

 

개정된 민간임대주택법이 시행된 이후, 주택임대사업자 분들은 자신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특히, 종합부동산세 합산 배제, 조정대상 지역 내 임대주택 매도시 양도세 중과 배제 등 국세와 관련된 세제 혜택이 중요한 관심사일 것으로 보입니다.

 

 

위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및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이 모두 되어 있어야 합니다[참고로, 이전 포스팅(개정된 민간임대주택법의 문제점, 이에 대한 보완책)에서 위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한 요건들을 언급해 드렸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사업자로 등록" 부분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이는, 임대주택 등록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어떻게 확인하는가? 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2. 렌트홈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대주택 등록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여부는 "렌트홈"이란 사이트에서,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절차에 대해 이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https://www.renthome.go.kr/webportal/main/portalMainList.open

 

렌트홈(임대등록시스템)

 

www.renthome.go.kr

 

 

위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로그인 해주세요(혹시,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회원가입해주세요). 상단에 위치한 [임대사업자 등록신청] 탭 중 [임대사업자 등록증 발급] 부분을 선택해주세요.

 

렌트홈-임대사업자-등록증발급

 

그리고 [임대사업자 정보 조회]를 선택합니다.

 

임대사업자-정보-조회
임대사업자-정보-조회

 

④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검색]을 눌러주시고,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임대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현황이 나오는데, 임대사업자 등록번호에 있는 부분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등록번호-조회현황

 

⑤ [재교부 사유] 란에 내용을 입력해 주고, 민원 신청을 선택합니다(내용은 '변호사 사무 제출용' '법원 제출용' 등으로 기재하면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교부-사유-입력-렌트홈
재교부-사유-입력-렌트홈

 

 

⑥ 아래와 같이, 해당 항목들을 입력한 후, 제일 하단에 있는 '확인'버튼을 누르고,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사업자민원신청인-등-입력
사업자민원신청인-등-입력

 

⑦ 신청 완료 후, [마이페이지]를 선택합니다.

 

렌트홈-마이페이지
렌트홈-마이페이지

 

⑧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임대사업자 등록증 재교부 신청에 대한 현황이 나옵니다.

 

등록증-재교부-신청-현황
등록증-재교부-신청-현황

 

 

오른쪽에 위치한 "필증 발급"부분에, "발급"이라는 버튼이 생기면,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2일 정도 뒤에 "발급"버튼이 생깁니다. 해당 기관에서 처리되면, "발급" 버튼이 생기는데, 이를 선택하여 임대사업자 등록증을 프린트하시면 됩니다.

 

 

임대사업자 등록증을 보면, 임대주택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등록한 임대주택이 위 등록증에 기재되어 있으면, 제대로 등록된 것입니다. 여기서 또 주의할 점은 "임대개시일"부분에 날짜가 제대로 기입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임대개시일은 의무임대기간의 기산점으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 확인하셨나요? 임대사업자 등록증에 임대주택 등 현황이 제대로 다 기입이 되어 있다면, 임대주택 등록이 제대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임대사업자-등록증
임대사업자-등록증

 

 

3. 맺으며

 

이상과 같이, 임대주택 등록,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다주택자 분들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부터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준비하시는 게 좋겠지요. 기타, 주택임대사업자 임대소득 분리과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suddenlycomeback.tistory.com/117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V유형)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feat. 사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로소득자 중 연간 임대수입금액이 2천 만원 이하로서, 분리과세 신고 대상자(V유형)에 해당하는 분들을 위하여,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분리과세(V유형) 셀프로 신고하는

suddenlycomeback.tistory.com

 

그리고 주택임대소득 관련 건강보험료 부과기준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suddenlycomeback.tistory.com/82

 

건강보험료, 주택임대소득 발생으로 인해 피부양자 자격 박탈되는 경우를 주의!(주택임대소득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연 수입금액 2,000만 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에 대하여, 2018년 귀속부까지는 비과세 대상이었지만, 2019년 귀속분부터 과세대상으로 전환되었지요. 이로 인해, 2020년 11월에, 연

suddenlycomeback.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