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 스톱워치 가져갈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실제 수험생(합격함)의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톱워치를 가져가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 많지만, 실제로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른 수험생의 말이 좀 더 와닿겠지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한 완벽한 세팅을 위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 차>
|
먼저, <2022년도 제33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를 살펴보겠습니다. 위 공고문에서는, 시계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휴대전화기 등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전자기기'는 시계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으며, 단순히 시각만을 확인할 수 있는 스톱워치는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위 공문에서도, "손목시계 등을 준비"이라고 하여, 위에서 언급한 수험용 스톱워치의 허용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기간 중에 허용되지 않는 전자기기 예시 안내문을 살펴보면, 이를 또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휴대할 수 없는 전자기기 예시 중 "시각표시 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가 있습니다. 이를 반대해석 하면, 시각표시 기능만 있는 전자기기인 시계, 즉 수험용 스톱워치는 허용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공인중개사 시험장에 스톱워치를 가져가서 시험을 치른 수험생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그 수험생의 생생한 시험 현장 얘기를 항을 달리하여 들려드리겠습니다.
※ 공인중개사 시험 한달 막판 정리로 동차합격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렇게 하면 공인중개사 시험 동차 합격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suddenlycomeback.tistory.com/148
공인중개사 시험 D-day 이전, 준비물을 챙기면서 공인중개사 시험에 먼저 합격한 지인에게, '공인중개사 시험장에 스톱워치를 가져가도 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지인의 대답은 무엇이었을까요?
지인은 '스탑워치를 가져가 사용할 수 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지인은,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하면서, 기출문제나 모의고사를 풀 때 스톱워치로 시간관리를 했고, 스톱워치 없이 시험을 치르기에는 부담감이 컸다'라고 얘기하였습니다. 그래서 공인중개사 시험날에도 스톱워치를 가져갔으며, 이를 사용하여 시험을 끝까지 치렀다고 했네요.
다만, 공인중개사 시험 안내문에는, 스톱워치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어서, 시험 당일, 감독관에게 스톱워치를 보여주며 '사용해도 괜찮다'라고 답변을 들은 후, 마음 편히 사용했다고 하네요.
제가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룰 당시에도, 같은 교실에 있던 수험생 중 상당 수가 스톱워치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감독관 역시, 스톱워치 사용에 대하여, 별다른 언급은 없었습니다.
정리하면, ① 공인중개사 시험 안내문에서도, 시각표시 기능만 있는 스톱워치는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② 안전한 방법으로서, 시험 감독관에게 검토받고 스탑워치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스톱워치에서 소리가 나면 문제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무음으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이 첫번째 관문입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적어도, 이렇게 준비하면 공인중개사 1차 시험 합격할 수 없습니다. 지금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 나는 불합격하는 쪽으로 공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아래 포스팅에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suddenlycomeback.tistory.com/245
이상과 같이,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 스톱워치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공인중개사 수험생 분들을 위해서라도, 시험장 스톱워치와 관련된 경험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곧 있으면, 시험을 치르게 될 수험생 모두에게, 공인중개사 합격의 기운을 드리며,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과 시험장 분위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수험]#8.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은? 시험장 분위기는? (tistory.com)
댓글 영역